자료실 홍보자료

홍보자료

제목
DDP 홍보 브로슈어(국문/영문)
추천수
3
분류
등록일
2018-04-24

브로슈어+표지
DDP+지도

알림터 Art Hall

다목적 런칭패드, 컨퍼런스홀

브랜드 신제품 발표회, 패션쇼, 국제 포럼, 세미나, 콘서트, 연주회, 제작 발표회 등 세상에 처음으로 공개하고 싶은 디자인 · 콘셉트 ·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최상의 공간입니다.

지하2층 : 알림1관, 알림2관, 국제회의장

1층 : A3CHIVE COFFEE

 

배움터 Museum

아트 페어 및 전시 공간

전시장 · 쉼터 · 아트 숍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세계 디자인 트렌드를 공유하고 한국 디자인의 원형과 미래를 전망할 수 있는 전시가 상시적으로 열리는 공간입니다.

지하2층 : 디자인전시관

2층 : 디자인박물관

3층 : 둘레길쉼터

4층 : 디자인놀이터 입구

지하2층~지상4층 : 디자인둘레길

 

살림터 Design Shop

디자인 상품 판매 & 휴게 공간

디자이너들의 제품을 판매하는 아트 숍과 어린이 디자인놀이터, 크리에이티브 라운지, 잔디사랑방으로 구성된 살림터는 전 연령대가 쇼핑과 디자인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공간입니다.

지하1층~지하3층 : 주차장

1층 : 살림1관

2층 : 살림2관

3층 : 디자인나눔관

4층 : 디자인놀이터, 잔디언덕 연결

 

디자인장터 Design Market

카페 & 레스토랑

카페 · 레스토랑 · 뷰티 & 패션 숍 · 편의점 등이 모여 있어 쇼핑과 휴식, 식문화를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복합 편의 공간입니다.

 

동대문역사문화공원

Dongdaemun History & Culture park

LED장미정원 & 역사기념관 

이간수문, 동대문운동장기념관, 동대문역사관, 갤러리가 위치해 있는 문화공원으로, 동대문의 과거를 살펴보며 야외에서 휴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DDP+역사

THE

HISTORY OF DDP 

DDP는 서울의 600여 년 역사를 품고 있는 공간입니다. 과거와 현재, 미래를 담은 DDP 이야기를 만나보세요.

 

사람이 모이는 곳,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곳

DDP는 국제적 도시 서울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가 모인 곳입니다. 1396년(태조 5년) 축조된 동대문 옆에 자리한 DDP. 동대문은 도성 안으로 들어오는 4대문 중 하나로 예로부터 도성 안팎 사람들에게 필요한 물자를 조달하고 새로운 문물을 가장 먼저 선보이는 시장이 서던 곳입니다. 

마당극과 악극이 펼쳐지는 등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이기도 했습니다. 또한 성곽 밑을 관통해 물이 흘러가도록 한 통로인 ‘이간수문’, 왕의 호위를 담당하던 훈련도감 군사들이 거처한 ‘하도감’이 자리했던 곳입니다. DDP 건축 공사를 하던 중 관련 유적과 유물이 발견되어 1년간 공사를 중단하고 발굴 작업을 하여, 현재 DDP 어울림광장과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 전시장을 마련하여 보존하고 있습니다.

 

역사를 간직한 곳, 역사를 만들어나가는 곳

DDP는 우리나라의 근대사를 증명하는 역사적 공간 위에 지어졌습니다. 일제 강점기, 조선의 군사 시설인 ‘훈련원’과 ‘하도감’을 부수고 이곳에 일본인을 위한 경성운동장을 지었습니다. 근대 스포츠 산실로 자리 잡았던 경성운동장은 광복 후 서울운동장으로 이름이 바뀌어 운영되었고 이후 우리나라 역사의 무대가 되었습니다. 임시정부 요인들의 귀국 환영회와 백범 김구 선생, 윤봉길 열사의 국민장이 열리기도 했습니다.

 

시장 문화를 선도한 곳, 경제를 살리는 곳

서울운동장은 국내 프로야구가 출범한 해인 1982년, 첫 시즌 개막전을 열며 그 명성을 이어갔습니다. 그러나 1984년, 잠실종합운동장이 세워지면서 동대문운동장으로 개명하고, 고교 야구 대회의 성지로 그 명맥을 유지했습니다. 하지만 21세기를 앞둔 시점, 노후화한 시설은 더 이상 운동장으로서 기능을 발휘할 수 없게 되었고 대신 동대문풍물벼룩시장과 주차장으로 쓰이면서 주변 의류도매상가와 함께 패션 산업을 이끄는 경제 중심지로 번성하게 되었습니다.

 

동대문운동장과 자하 하디드의 창조적 만남

2008년 동대문운동장이 철거되고 이 자리에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건립하는 위대한 여정이 시작됩니다. 세계적인 건축가 자하 하디드는 동대문 지역이 지니고 있는 역사적·문화적 토대 위에 새로운 미래적 가치와 비전을 더한 건축을 구상하였고, 이는 동대문에 전대미문의 풍경을 선사했습니다. DDP의 가장 큰 특징은 기둥이 없는 구조와 각기 다른 모양의 알루미늄 패널로 이루어진 독특한 건물 형태입니다. 시작과 끝을 알 수 없는 유려한 곡선과 곡면, 사선과 사면으로 구성된 DDP는 자하 하디드 특유의 비정형 디자인의 전형을 따르고 있습니다. 내부와 외부 공간, 위층과 아래층, 건물과 공원의 경계를 없앰으로써 유기적으로 이어지는 공간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러한 콘셉트를 기반으로 DDP는 동대문이 갖는 상징성에 새로운 풍경을 더하게 되었습니다. 자하 하디드는 말합니다. “건축은 생각할 수 없는 것을 생각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도와주어야 한다. 그 신념에 따라 DDP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1396년 흥인지문 축조, 이간수문 축조

1925년 경성운동장 설립

1945년 서울운동장 명칭 변경

1984년 동대문운동장 명칭 변경

1994년 현대적 패션 시장 형성

2008년 동대문운동장 철거 완료

2014년 DDP 완공

중간+표지
알림+1관+설명
알림1관 (2,992㎡ / 층고 9.6~16.2m)

알림터는 기둥이 없는 백색의 드넓은 공간으로 다양한 행사와 전시를 마음껏 펼쳐 보일 수 있습니다. 세상에 처음으로 공개하고 싶은 디자인 · 콘셉트 · 퍼포먼스를 선보이는 최상의 공간입니다. 알림1관은 DDP 내 가장 높은 층고를 자랑하며, 다양한 부속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용도

컨벤션 행사, 브랜드 신제품 발표회, 패션쇼, 국제회의, 세미나, 콘서트, 연주회, 전시, 영화 시사회, 시상식 등

 

시설 정보 

1 현장에서 다양한 행사의 실시간 영상 송출이 가능하며 친환경 자재의 코튼 흡음재를 써서 소음의 반사음을 최대한 줄였습니다. 

2 동시통역실 6개를 갖추고 있어 국제회의 등 대규모 컨퍼런스 행사에 최적화된 공간입니다.

3 국제회의장이 연결되어 있어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4 운영지원사무실 두 곳과 VIP 대기실이 준비되어 있으며 다목적 연회 및 식음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역대 주요 행사

2017. 6 루이 비통 <비행하라, 항해하라, 여행하라>展

2017. 4 에뛰드 핑크 플레이 콘서트

2017. 2 샤넬 S/S 컬렉션 쇼

2016. 10 스타일쉐어 선데이 플리마켓

2016. 7 구글 플레이 오락실

2016. 6 넷플릭스 NIGHT PARTY

2016. 5 더 뉴 아우디 A4 론칭

2016. 4 컨데나스트 럭셔리 컨퍼런스

2016. 2 포르쉐코리아 The New 911 론칭

2015. 11 현대자동차, 글로벌 브랜드 제네시스 론칭

2015. 6 <에스프리 디올 : 디올정신>展

2015. 9 IDUTYFREE 2015 컨퍼런스

2015. 9 어포더블 아트페어 서울 2015

2014. 8 컬쳐 샤넬 <장소의 정신>展

 

알림2관 

알림2관 (1,547㎡ / 층고 10.1~13.8m)

알림2관은 시간 · 공간에 제약이 있는 기존의 컨퍼런스나 컨벤션 공간과 차별화를 두어 전문 콘텐츠를 보다 널리 알리고 소통하며, 창조적 아이디어를 보여줄 수 있는 공간입니다.

용도

미디어 행사, 브랜드 신제품 발표회, 토크 콘서트, K-POP 콘서트, 전시, 박람회, 패션쇼, 컨퍼런스, 공개 방송, 영화 상영 등

 

시설 정보 

1 현장에서 다양한 행사의 실시간 영상 송출이 가능하며 친환경 자재의 코튼 흡음재를 써서 소음의 반사음을 최대한 줄였습니다. 

2 동시통역실 6개를 갖추고 있어 국제회의 등 대규모 컨퍼런스 행사에 최적화된 공간입니다. 

3 국제회의장이 연결되어 있어 함께 사용이 가능합니다. 

4 운영지원사무실, 대기실이 포함되어 있으며, 다목적 연회 및 식음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역대 주요 행사

2017. 4 카카오 이모티콘 컨퍼런스

2017. 9 서울세계건축대회(UIA)

2017. 5 샤이니와 함께하는 신라면세점 팬 미팅

2017. 3 네슬레 익스피리언스 데이 SILENCE PARTY

2016. 1 현대자동차

2016. 9 유튜브 FanFest Korea 2016 & Youtube Brandcast

2016. 3 볼보 XC90 론칭 쇼케이스

2016. 8 아디다스 오리지널스 NMD

2016. 4 인피니티 Design Night

2015. 12 노루 인터내셔널 컬러 트렌드 쇼

2015. 9 <이영희展 바람바램>

2014. 10 롤스로이스, 아이콘 투어(Icon Tour) 서울

 

배움터+설명 

디자인전시관 (1,216㎡ / 층고 8.8m)

곡선과 사선의 감각적인 조형미가 돋보이는 디자인전시관은 세계적인 트렌드와 문화를 공유하기 위한 디자인·패션 전문 전시 공간입니다.

 

용도

디자인·패션·아트 관련 전시 전용

시설 정보

1 디자인전시관은 기둥이 없고 직선형의 천장 조명이 달려 있어 넓고 역동적인 공간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자하 하디드가 디자인한 우아한 곡선형의 안내데스크와 쉼터, 카페, 물품보관소, 아트 숍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자인박물관 (1,462㎡ / 층고 6.1m)

대나무가 깔려 있는 바닥과 온화하고 은은한 조명을 갖춘 디자인박물관은 한국 전통문화 콘텐츠를 비롯해 다양한 디자인 기획전이 열리는 전시 공간입니다.

 

용도

한국 전통문화 관련 전시

시설 정보

1 천장의 둥근 조명이 대나무 바닥을 은은하게 비추어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해 한국의 옛 전통을 만나는 전시와 잘 어울리는 공간입니다.

2 창문이 15도 사선으로 기울어져 있는데, 이는 오르막길 형식의 디자인둘레길과의 연계성과 운동성을 강조하기 위한 것입니다. 

 

 

디자인둘레길 (3,357㎡)

지하 2층에서 지상 4층까지, 총 533m 통로가 완만한 경사로 이어진 디자인둘레길은 전시 시설의 각 공간을 잇는 통로이자, 체험 전시와 전시 휴게 및 대기 공간입니다.

 

용도

체험 전시, 전시 휴게 공간

시설 정보

1 공간의 유기적 흐름이 잘 나타난 DDP의 상징적 장소로, 마치 산책하듯 유유히 거닐며 전시를 감상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동선이 특징입니다.

2 전시를 관람하며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둘레길쉼터(3F)가 디자인둘레길 안에 위치해 있습니다. 

 

어울림광장+설명

어울림광장 (1,100㎡)

DDP의 앞마당 격인 어울림광장은 다양한 문화 예술 행사가 열리며 시민의 쉼터이자 DDP의 종합 안내가 이뤄지는 곳입니다. 지하철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역 1번 출입구와 연결되어 있습니다.

 

용도

K-Style · 푸드트럭 · 뷰티·쇼핑 등이 믹스된 체험 행사 및 문화 행사

시설 정보

1 카페와 레스토랑 등 편의 공간이 있는 디자인장터를 비롯해 미래로, 잔디언덕, 팔거리 등 외부 이색 명소로 가는 길이 이어져 있습니다.

2 지하철과 주차장이 바로 연결되어 있어 진입이 편리합니다. 또한 광장 내에 휠체어와 유모차 등을 대여할 수 있는 종합안내실과 테이블&의자 등 편의 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숫자로+보는+DDP+스토리

1일 평균 22,000명 방문

다양한 전시 콘텐츠와 편리한 교통, 지하도를 통해 주변 상권과 쉽게 연결되는 DDP는 1일 평균 2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방문하는 문화 공간이자 만남의 광장으로 명실공히 서울 시민의 사랑방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월 평균 135,417회 검색되는 문화 공간 

세계인이 가장 궁금해하고 가고 싶어 하는 명소는 어디일까요?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 1위는 DDP라는 결과가 나왔습니다(구글 영어권 검색 키워드 관광지 카테고리, 2016년). 또한 DDP의 월 평균 검색은 135,417회를 기록하였습니다. 2016년 자하 하디드 타계 이후 DDP는 그녀의 독보적인

마스터 피스 건축물이라는 정평을 받으며 검색 횟수가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1년 평균 8,000,000명 방문 

2016년 DDP 방문객 수는 2014년 개장 이래 16%나 늘어나며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서울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한 DDP는 젊은 층에게 패션&디자인 핫 플레이스로 인정받으며, 주변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었습니다. 외국 관광객들의 발길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1회 방문 시 평균 2시간 관람

순수하게 DDP 자체를 둘러보고 머물다 가는 데만 평균 2시간을 투자! 사람들은 루브르 박물관, 오르세 미술관보다 30분 더, 메트로폴리탄 미술관보다는 무려 1시간 15분 더 DDP에서 시간을 할애합니다. 

 

 

세계인이 가고 싶어 하는 축제 BEST 5 

DDP에서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는 행사 중 가장 큰 축제인 Seoul Fashion Week. 이 행사를 앞둔 시즌이 되면 구글 검색 키워드에 DDP가 5위(영어권, 축제 카테고리) 안에 들 정도로 그 인기가 높아집니다. 

 

죽기 전에 가봐야 할 52개 명소 중 하나 

매년 각 분야 랭킹을 발표하는 뉴욕타임스는 지난 2015년 꼭 가봐야 할 세계 명소 52선 중 DDP를 선정했습니다. DDP가 탄생한 지 1년밖에 되지 않는 시점에서 발표된 결과로 DDP의 가치를 일찌감치 입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인스타그램 인기 태그 장소 1위

2015년 DDP는 한 해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태그된 장소로 꼽혔습니다. 독특한 건물 디자인, 세계적인 이슈를 모으는 패션 행사 및 디자인 전시가 열리는 DDP는 매년 소셜 네트워크에서 인기 장소로 태그 되는 명소입니다. 

 

중국인 700만 명의 선택, 한국 명소 BEST 5 

한국을 찾는 중국인 관광객은 연평균 700만 명. 중국인 관광객들이 여행을 준비하며 인터넷에서 검색한 한국 명소 베스트 5에 DDP가 선정되었습니다. 이는 중국 디지털 마케팅사 펑타이가 2016년 데이터를 분석해 발표한 결과로, 중국에서 DDP의 인기가 얼마나 대단한지 가늠할 수 있습니다. 

 

내가+DDP를+사랑할+수+밖에+없는+이유

알레산드로 멘디니 (건축가, 산업 디자이너)

“한국은 기술적으로 발달한 동시에 전통적인 요소도 남아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곳이 DDP입니다. DDP의 이러한 모습에 감동받아 기증한 작품 거인의 두상은 과거 디자인 운동을 함께했던 동료의 얼굴을 모티브로 하여 몬드리안의 화풍을 적용한 것입니다. 이 작품을 통해 DDP를 찾는 모든 이가 행복한 기운을 느꼈으면 합니다. 더불어 우스꽝스러운 형태와 알록달록한 색채를 통해 잃어버린 동심의 세계를 찾는 계기가 되길 바랍니다.” 

 

서도호 (설치 미술가)

“미술가로서 <디올 정신>전 참여로 맺어진 DDP와의 인연도 있지만, 저는 그와 상관없이 처음부터 DDP를 사랑했습니다. 무엇보다 우리 딸들이 DDP를 좋아해서 매년 여름 서울에 오면 이틀 간격으로 들러 즐기곤 합니다. 건축적으로는 자하 하디드가 생전에 남긴 걸작 중 하나가 아닐까 감히 말해봅니다. DDP는 건물 자체도 멋지지만 무엇보다 건물이 머금은 외부 공간, 건물과 건물 사이 공간들이 정말 장관이고 아름답습니다. 인공 건축물로 이런 공간을 창출한 경우는 매우 드물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건물의 용도가 지금까지 없었던 개념의 것이라는 점은 DDP가 매우 가치 있는 곳임을 깨닫게 해줍니다.”

 

 

수주 (모델)

“세계의 다양한 패션쇼 런웨이에 서고 있지만 DDP는 제게 가장 특별한 무대입니다. 미래 지향적이고 웅장한 건축미가 압도하는 공간은 패션을 한층 돋보이게 해줄 뿐 아니라 그 안에서 걷다 보면 미지의 세상에 발을 내딛는 듯한 특별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이곳에서 펼쳐진 패션쇼를 본 적이 있는 분이라면 아마 제 말에 공감하실 거예요.” 

 

수지 멘키스 (패션 저널리스트)

“DDP의 곡선이 얼마나 아름다운지요! 서울은 자하 하디드의 ‘비행접시’ 같은 동대문디자인플라자와 함께 자신만의 모던 헤리티지를 창조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럭셔리 브랜드의 환상적인 플래그십 스토어들이 도시의 디자인을 이끌어왔다면, 이제 DDP가 그 역할에 도전장을 내밀었습니다.” 

 

김명한 (aA디자인뮤지엄 대표)

“DDP에는 세계 유명 디자이너들의 재기 발랄한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컨템포러리 디자인 의자들이 적재적소에 놓여 있습니다. 조각품 같기도 한 이 디자인 가구를 특별한 사람들만이 사용하는 고귀한 것이 아니라 누구나 즐길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보기만 하는 전시에 그치지 않고, 만지고 앉고 눕고 때론 놀이기구처럼 온몸으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한 것이지요. 덕분에 방문객들은 특별한 휴식과 경험을 합니다. 누구나 디자인의 의미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곳, 제가 DDP를 좋아하는 이유입니다.”

 

 

장 폴 고티에 (패션 디자이너)

“한국은 에너지로 가득 찬 나라입니다. 특히 DDP는 한국의 활력을 느낄 수 있는 대표적인 공간입니다. 지난 5년에 걸쳐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었던 나의 전시를 서울의 아름다운 장소, 이곳 DDP에서 성공적으로 마무리할 수 있게 되어 너무나 기쁘고 감사합니다.”

 

 

김영원 (조각가)

“DDP는 어느 층에서든 지상과 지하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유기적 구조이며 벽체와 천장의 경계가 모호한 형태를 띠는 거대한 조형 작품에 다름 아닙니다. 따라서 이곳에 조형 작품을 전시한다는 것은 대단한 모험이자 도전입니다. 저는 도심 속 큰 숲과 같은 DDP에 ‘성찰하는 존재로서의 인간’의 의미를 담은 조형 작품을 설치해 DDP와 제 작품이 서로 소통하고 이로 인해 살아 움직이는 생명체가 되기를 바랐습니다.”

 

 

목록

현재 페이지에 대한 정보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현재페이지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자 : 홍길동 [홍보팀]
전화문의 02-000-0000
공유하기
http://www.seouldesign.or.kr/board/1064/post/102625/detail?menuId=1093&boardCateId=
URL 복사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