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공예디자인박람회, ‘2017 서울 생활의 발견’ 개최
추천수
0
분류
2016~2017
배포일
2017-09-20

화장실과 변기를 공예의 관점에서 바라보다
공예디자인박람회, ‘2017 서울 생활의 발견’ 개최

 

- 9.21.(목)~9.27.(수), ‘서울디자인위크’ 기간 중 DDP 알림2관에서 열려
- 화장실을 공예디자인과 연결, 재미와 가치를 더한 전시 기획
- 마르셀 뒤샹이 남성 소변기 <샘> 발표한지 100주년 되는 해라 더욱 뜻 깊어
- 방송을 통해 셀프 인테리어 달인으로 이름을 알린 ‘제이쓴’이 큐레이터로 참여
- 화장실 역사관부터 상상 속 화장실까지 다양한 화장실 관람과 상품 구매 가능

 

□ 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이근)은 9월 21일(수)부터 9월 27일(수)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 알림2관에서 공예디자인박람회 ‘2017 서울 생활의 발견’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올해로 3회째를 맞은 공예디자인박람회는 서울시와 서울디자인재단이 국내 공예문화산업 발전을 위해 기획한 행사이며, 매년 9월 ‘서울디자인위크’ 기간 중 열린다.

 

□ 2017년 공예디자인박람회의 주제는 ‘주(住)_화장실 문화 변화에 따른 공예품’으로, 지난해 밥그릇을 소재로 식(食) 문화를 다룬 것의 연장선상에 있다. 

 

□ 특히, 올해는 프랑스의 예술가 마르셀 뒤샹이 남성 소변기를 <샘>이라는 이름으로 공모전에 출품해, 미술계에 논란을 일으킨 지 100년이 되는 해이다.
 ○ 재단은 현대미술의 전환점이 된 <샘> 발표 100주년을 기념하여 공산품인 변기를 공예의 관점에서 돌아보는 전시를 마련했다.
 ○ 다양한 변기 디자인을 선보임으로써, 배설의 도구로만 인식되던 변기가 인테리어 소품이 되기도 하고, 의미 있는 예술품이 되기도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

 

□ 전시는 총 5개 공간으로 이루어져 있다. 과거 화장실의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역사관>, 화장실을 이색적인 공간으로 표현한 <상상 화장실>, 공공화장실의 사례와 에티켓을 전달하는 <공공 화장실>, 환경을 생각하는 <똑똑한 욕실>, 연령대별 욕실 스타일을 제안하는 <인생 욕실>이다.
  ○ <역사관>은 시대별 화장실의 모습을 자료를 통해 설명하는 전시로 각 시대별 화장실 소품을 함께 보여준다.
  ○ <상상 화장실>은 공상, 사색, 욕망을 분출하는 공간 등 화장실에  개인이 부여하는 의미를 과장되게 표현한 공간이다.
  ○ <공공 화장실>은 휴대용 화장실, 간이 화장실 등 공공화장실의 다양한 사례를 보여줄 뿐만 아니라, 실제 DDP 공공 화장실을 쇼룸으로 연출하여 남녀 구분 없이 자유로운 화장실 관람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 <똑똑한 욕실>은 절수가 가능하고 배설물이 바로 에너지원으로 활용되는 등 환경을 위해 진화되는 미래 화장실의 모습을 보여준다. 
  ○ <인생 욕실>은 30대 싱글남, 3년차 신혼부부, 두 딸을 둔 50대 맞벌이 부부, 자녀를 독립시킨 60대 부부 등 연령대별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연출한 네 가지 욕실 스타일을 소개한다.
 
□ 관람객들은 또한 80개의 판매부스를 통해 화장지, 비누, 치약, 칫솔, 샤워기, 수건 등 욕실 용품을 구매할 수 있으며, 관련 소품을 활용한 백인교 작가의 설치작품 앞에서 사진을 찍을 수도 있다.

 

□ 공예디자인박람회는 매년 주제별 해당 분야의 전문가로 활동 중인 큐레이터를 영입해 전시의 다양한 해석을 이끌어 내고 있다. 지난해 맛 칼럼니스트 황교익을 큐레이터로 선정한데 이어, 올해는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해 셀프 인테리어 노하우를 전한 제이쓴(본명 연제승·31)을 큐레이터로 선정했다. 
 ○ 제이쓴은 3년 동안 구독자 15만5천명을 모은 파워 블로거이자, 「제이쓴의 5만원 자취방 인테리어」,「제이쓴, 내 방을 부탁해」 등의 인테리어 서적을 쓴 작가로 유명하다. 
 ○ 젊은 감각과 실용성으로 대중의 공감을 이끌어 내는 제이쓴이 공예디자인박람회의 큐레이터를 맡음으로써 생활예술로서 공예를 보다 친숙하게 보여준다는 계획이다. 

 

□ 첫 날인 9월 21일(목)에는 특별강연 ‘제이쓴의 공간이야기’가 마련되어 있으며, 전시장을 찾은 관람객을 대상으로 인스타그램 해시태그 이벤트를 통해 DDP A3아카이브 카페 할인권과 미니어처 변기를 추첨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 전시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관람 가능하며 무료이다.

 

 

(사업 담당: 디자인공예산업팀 02-2153-0084)
 

사진자료
키워드태그 서울디자인재단 서울공예디자인박람회 2017 서울 생활의 발견
목록

현재 페이지에 대한 정보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현재페이지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자 : 홍길동 [홍보팀]
전화문의 02-000-0000
공유하기
http://www.seouldesign.or.kr/board/11/post/102074/detail?menuId=23&boardCateId=2
URL 복사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