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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공공서비스를 디자인하라! 공공분야의 서비스디자인 지상중계
추천수
0
분류
2013 ~ 2010
배포일
2012-08-16

 공공서비스를 디자인하라! 
공공분야의 서비스디자인 지상중계

  

- 2012년 6월부터 서울디자인재단 시민서비스디자인학교(SDSC)운영

- 공무원과 시민 스스로가 주축이 되어 공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6개의 팀 구성, 6개의 자치구 문제 발견, 해결안 개발

- 시민의 편에서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

 

 

서울시에 적신호가 들어왔다. 오늘도 쓰레기 문제, 노숙자 문제, 공공행정문제 등 해결되어야 하는 문제가 산적하지만 누구도 선뜻 제 권리를 주장하지 못하고 있다. 켜켜이 쌓인 문제들이 더 이상 사회의 그늘이 되고, 또 누군가의 아픔이 되지 않기 위해서는 시민 스스로가 주축이 되어 자신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어야 한다. 그 흐름의 첫 발을 내딛고자 서울디자인재단에서는 ‘시민서비스디자인학교(Community Service Design Service Design School, 이하 CSDS)"를 운영한다.


CSDS는 2012년 6월 19일부터 2012년 8월 30일까지 약 3개월에 걸쳐 총 50여 시간을 전략적 문제해결 기법과 서비스디자인방법론을 활용한 솔루션 도출을 목적으로 운영되는 팀프로젝트 기반의 학습 및 실습 프로그램이다. 특이한 점은 참여자 구성이 공공기관 근무자 및 예비 사회적기업의 디자이너로 이루어져 있다는 것이다. 현장 경험 및 지식을 가진 전문가와 창의적 아이디어가 빛나는 디자이너가 모여 총 6개의 자치구 문제 발견, 해결을 위해 6개의 팀으로 구성을 이루었다.


과정은 처음에는 테마 선정을 시작으로 과제 분석, 해결안의 개발 및 실행계획 수립의 전 과정을 거치게 되고 마지막 주에는 최종 결과물(자치구 문제 해결안)로 발표를 마치게 된다. 도출된 해결안(서비스 블루 프린트: Service Blue Print )은 가상의 프로젝트가 아닌 현실화되어 시민에게 시민서비스로 반영될 수 있도록 향후 서울디자인 재단에서는 각 지역 해당구청 및 서울시와 협의하여 실질절인 사업으로 추진 할 예정이다. 지역공동체가 직면하고 있는 공공문제를 무수한 담론이 아닌 현장중심, 수요자 중심의 서비스디자인방법론을 활용하여 해결해보려는 시도는 수요자 중심의 공공서비스 혁신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된다.

 

 

공공서비스를+디자인하라!+공공분야의+서비스디자인+지상중계_1      공공서비스를+디자인하라!+공공분야의+서비스디자인+지상중계_2 

 

 

 

 

(담당부서 : 시민서비스디자인팀 02-2096-00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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