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시민이 참여하여 선정하는 율곡로 지하차도 디자인
추천수
0
분류
2013 ~ 2010
배포일
2013-01-03
 

시민이 참여하여 선정하는 율곡로 지하차도 디자인


 - 2013년 2월(예정), 전문가 심사(70%)및 온라인 시민투표(30%)를 통한 율곡로 지하차도 디자인 작품 선정

 - 서울디자인재단, 율곡로 창경궁앞 도로구조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율곡로 지하차도 디자인 지명공모 시행

 - 작가선정위원회에서 이정훈, 우의정, 이소진 작가 3인 선정

 - 단절된 공간의 아픈 역사를 풀어내줄 수 있고, 시민들이 공유할 수 있는 스토리텔링을 기반으로 한 율곡로 지하차도 디자인 지향

 - 디자인지명 공모를 통해 율곡로 지하차도 입구부 디자인을 고궁의 분위기와 주변 환경이 조화로운 명소가 되도록 최적의 시공계획(안)을 확보할 예정



이번 율곡로 지하차도 디자인 지명공모는 작가선정위원회를 통해 이정훈, 우의정, 이소진 작가 3인이 선정되었으며, 2013년 2월(예정) 전문가 심사 및 시민투표를 통해 작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작품심사는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전문가 심사(70%)와 시민이 참여하는 온라인 시민투표(30%)로 시민과 공유하며 진행된다.
 온라인 시민투표는 총 30점으로 과업이해도(10점), 조형성(10점), 호감도(10점)의 심사항목으로 이루어지며, 추후 서울시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가능하다. 

 

디자인지명공모의 공정성을 최대화 하기위해 작가추천부터 선정, 작품 심사까지 총 3개의 위원회를 구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다양한 전문가 참여를 위해 디자인분야(공공, 환경, 공간 등) 및 건축분야(건축, 조경, 도시계획, 고건축 등)의 각 협회와 기관의 추천으로 전문가 66인의 풀(pool)을 구성하였으며, 이중 작가추천위원회와 선정위원회는 시민 옴부즈만 입회하에 추첨을 통하여 각각 11인과 10인으로 선정하였다.
  나머지 작품 심사위원회 12인은 선정된 작가들의 작품 제출시, 추첨을 통해 선정될 예정이다.  

 

율곡로는 1931년 일제가 민족정기를 끊고자 만들어 졌으며, 창경궁과 종묘를 단절하여 우리 고유의 역사성을 훼손하며 80여년간 유지된 도로이다. 현재 율곡로 300m 구간을 도시기반시설본부에서 지하차도화하여, 상부는 두 개의 공간으로 단절되었던 창경궁과 종묘를 연결 복원 및 생태 조성할 계획이며 하부도로는 병목구간 해소를 위해 6차로로 확장중이다.

 

이에 서울디자인재단은 창경궁-종묘 연결 복원을 위한 율곡로 창경궁앞 도로구조 개선사업을 위해 ‘율곡로 지하차도 디자인 적용을 위한 방법으로 디자인 지명공모를 채택하여 시행중에 있으며 이를 통해 최적의 시공계획(안)을 확보할 예정이다.

 고궁복원 기틀에 어우러지고 시민에게 치유와 회복의 이미지로 전달되며 고도 600여년 서울의 품격을 끌어올리는 율곡로 지하차도 디자인을 완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었다.

 역사적 의미와 지리적 복원을 충분히 고려하고, 복원사업에서 다루어지는 지형, 담장과 성문, 조경등의 전경에 자연스러운 연출을 이루는 회복의 디자인을 지향한다.

 

서울디자인재단은 이번 공모가 저명한 디자인 전문가가 참여하여 우수한 작품을 선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향후 서울시 조경, 건축, 시설사업에 있어 디자인 지명공모 절차에 대한 시범사례로 만들고자 한다.

 

□ 문의처
  ○ 서울디자인재단 시민서비스디자인팀 조은정 주임 
    Tel. 02-2096-0187 / E-mail. competition@seouldesign.or.kr  

 

 

-+2013년+2월(예정),+전문가+심사(70%)및+온라인+시민투표(30%)를+통한+율곡로+지하차도+디자인+작품+선정++-+서울디자인재단,+율곡로+창경궁앞+도로구조+개선사업의+일환으로+율곡로+지하차도+디자인+지명공모+시행++-+작가선정위원회에서+이정훈,+우의정,+이소진+작가+3인+선정++-+단절된+공간의+아픈+역사를+풀어내줄+수+있고,+시민들이+공유할+수+있는+스토리텔링을+기반으로+한+율곡로+지하차도+디자인+지향++-+디자인지명+공모를+통해+율곡로+지하차도+입구부+디자인을+고궁의+분위기와+주변+환경이+조화로운+명소가+되도록+최적의+시공계획(안)을+확보할+예정 

 

 

(담당부서 : 시민서비스디자인팀 02-2096-0064)

사진자료
목록

현재 페이지에 대한 정보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현재페이지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자 : 홍길동 [홍보팀]
전화문의 02-000-0000
공유하기
http://www.seouldesign.or.kr/board/11/post/3300/detail?menuId=23&boardCateId=4
URL 복사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