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실 보도자료

보도자료

제목
안심하고 살 수 있는「안전·안심 서울 디자인 세미나」개최
추천수
0
분류
2014
배포일
2014-10-28

 안심하고 살 수 있는「안전·안심 서울 디자인 세미나」개최

 

 

- 디자인 분야에서 처음 열리는 안전·안심 분야세미나, 11.5(수) 개최
- 참가비 무료,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에서 참여자 사전등록 모집
- 디자인 혁신과 융합적 교육 분야의 권위자인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CMU) 에릭 앤더슨(Eric Anderson)교수의 
기조연설 발표
- 일본 Nikkei Business Publications의 수석 편집위원 타케히코 가츠오(Takehiko Katsuo)의 「일본의 안전 디
현황과 사례」발표 및 국내 전문가들의 사례발표와 패널토의로 시민안전과 편의 증진을 위한 디자인 공유·토론 진행

 


(재)서울디자인재단(대표이사 : 백종원)에서는 서울시 정책비전인「사람이 중심인 서울, 시민이 행복한 서울」의 안전·안심에 대한 디자인 관점 적용의 가능성, 역할, 방향을 공유하고 토론하기 위해 디자인 분야에서는 최초로「SoS(Safety of Seoul) 안전·안심 서울 디자인 세미나」를 11월 5일(수) 오후 2시 서울시청 신청사 다목적홀에서 개최한다.
 이제 디자인은 다양한 주제의 영역과 분야 간의 경계를 넘어 사회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유·무형적 가치를 높일 수 있는 분야로 주목받고 있다.
 안전 분야의 문제를 디자인영역으로 확장하여 디자인 관점으로 바라본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함께 공유하고 확산하고자 한다.
 안전 분야의 문제는 최근 서울시와 시민이 직면한 가장 중요한 문제로서 기존에 하드웨어와 시스템적 접근을 넘어 디자인적 관점의 방향성 연구를 비롯한 다양한 관점의 논의가 필요하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디자인의 역할 확장과 그 가능성에 대하여 디자인 혁신과 융합 분야 전문가인 미국 카네기멜론대학교(CMU) 에릭 앤더슨(Eric Anderson) 교수의「사회 변화를 위한 디자인 솔루션-Designing solutions for social change」, 홍익대학교 국제디자인전문대학원(IDAS) 나 건 교수의「디자인의 본질=안전」, 신구대학교 이경돈 교수의「안전 디자인의 대상과 영역」 3가지 주제에 대한 기조연설로 시작된다.

 

또한 안전과 재난을 대비하기 위해 추진해온 「일본 안전 디자인 현황 및 사례」에 대하여 일본 언론매체사인 니케이(Nikkei Business Publications, Inc.)의 수석 편집위원인 타케히코 가츠오(Takehiko Katuso)가 일본 사례를 발표한다.

 그 밖의 전문가 초청 및 세미나 연구과제 공모를 통해 선정된 주제로 김광순((주)디멘드 컨설팅)대표의「예술공간을 경험하기 위한 안전 디자인」, 최성호 교수(한양사이버대)「지하철안전문제와 디자인 해결방향」, 김흥렬(숙명여대) 교수의「어린이용 화재진압 키트 디자인에 관한 연구」, 이경미(사이픽스)대표·이연준(홍익대) 교수의「심폐소생술(CPR), 심장안전 ‘깨알누’ 디자인」에 대한 국내 전문가의 안전 디자인 연구 및 프로젝트 사례발표가 이어진다.  
  3부 패널토의에서는 사전접수시 등록한 질문사항과 행사 당일 질문 내용을 수렴하여 좌장(나 건 교수)주도하에 국내외 패널들과 함께 의견을 공유하는 형식으로 패널토의가 진행된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디자인 전문가 뿐만이 아니라 공무원, 유관기관 관계자 및 관심 있는 일반 시민들도 참여할 수 있으며 디자인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하여 재발견하는 장이 될 것이다.
 세미나 참가비는 무료이며 참석을 원하는 시민은 누구나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www.seouldesign.or.kr)를 통해 사전등록 신청을 하면 되며 행사당일 현장접수도 가능하나 사전접수자에 한해 당일 세미나 자료집 우선 배포와 경품추첨 기회가 제공된다.
「SoS(Safety of Seoul) 안전·안심 서울 디자인세미나」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www.seouldesign.or.kr)와 서울디자인재단 (02-2096-0184)로 문의하면 된다.
 
백종원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는 "이번 세미나가 안전·안심에 대한 디자인의 역할과 그 가능성에 대해 다양하게 토론하고 디자인의 적용이 확산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행사구성>

 

SoS(Safety of Seoul) 안전·안심 서울 디자인세미나

 

⧠ 일 시 : 2014년 11월 5일(수), 14:00~17:30
⧠ 장 소 : 서울시청 신청사 8층 다목적홀
⧠ 주 최 ·주 관 : 서울특별시, (재)서울디자인재단
⧠ 후 원 : (사)한국디자인단체총연합회, (사)한국공간디자인단체총연합회, (사)서비스디자인협의회

 


 

 

 

 

 

 

(담당부서 : 시민서비스디자인센터 02-2096-0184)

사진자료
목록

현재 페이지에 대한 정보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현재페이지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자 : 홍길동 [홍보팀]
전화문의 02-000-0000
공유하기
http://www.seouldesign.or.kr/board/11/post/4664/detail?menuId=23&boardCateId=3
URL 복사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