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트렌드 디자인 Talk

디자인 Talk

디자인 이슈 및 교육 콘텐츠입니다.
제목
재스퍼 모리슨 "기발한 디자인보다 집중하게 만드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다."
추천수
1
분류
디자인명언
등록자
SDF*
등록일
2016-07-14

기발한 디자인보다 집중하게 만드는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이다. 

- 재스퍼 모리슨(Jasper morrison), 산업 디자이너

어릴 때 디자이너를 직업으로 꿈꾸지는 않았다. 게다가 스스로 특별히 재능이 있다고 여겨본 적도 없었다.

하지만 디자인 공부를 하는 사촌의 작품을 보고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고, 

16살 우연히 '아일린 그레이(아일랜드 출신의 여성 건축가, 디자이너)'의 전시회를 보고 디자이너가 되겠노라고 결심했다. 

 

이 후 이 디자이너는 1990년대 중반, 이탈리아의 세계적인 명품 가구업체들과 왕성한 활동을 벌였으며,

2007년 굿 디자인 어워드에서의 금상을 수상하게 된다.

 

현재 세련된 일상용품 디자인으로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디자이너, 영국의 재스퍼 모리슨이다. 

그는 절제된 미니멀리즘을 추구하는 디자이너로 기교나 무늬를 거의 찾아볼 수 없다.

언뜻 보기에는 소박하고 평범해보이지만, 매일 마주해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으로 평가받는다.

'일상용품'이라는 것에서 알 수 있듯이, 그가 디자인하는 제품들은 우리의 일상에서 언제나 함께 있는 제품들이다.

 

한 달 후에 보니 유행에 뒤쳐진 것 같이 보인다면? 몇 번 보다보니 화려한 것이 질린다면?

재스퍼 모리슨은 '복잡하면 쓸모 없어지는게 많지 않나요?'라고 말하며 과장 된 디자인들을 지양해야한다고 말했다.

 

참고 : 패션조선(2010), 이코노미조선(2012.11), 디자인로그

http://fashion.chosun.com/site/data/html_dir/2010/02/01/2010020101596.html

http://www.designlog.org/2511037


 

평범함 속에 빛나는 비범한 아름다움, '슈퍼 노멀(Super Normal)'





스미스필드, 전등 / 제스퍼 모리슨
전등은 어두운 공간을 밝게 만들어 필요를 충족시켜주지만 이 디자인에서는 빛이 필요 없는 시간에 전등이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긍정적으로 해석하였다. 
배경에 충분히 녹아드는 정갈함은 어떤 인테리어에서도 어색하지 않게 어울린다.


재스퍼 모리슨은 '슈퍼 노멀'을 추구하는 디자이너로 유명하다.

그가 이야기하는 '슈퍼 노멀'이란
장식적인 요소를 과감하게 생략하고 사용자의 편의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더 이상 뺄 것이 없는 디자인이야 말로 좋은 디자인이라고 말하며 이를 한번 더 강조하기도 했다.

제품은 끊임없이 쏟아지고, 디자이너의 입장에서는 무조건 화려하고 눈에 띄는
기발한 디자인을 지향해야 이 제품의 홍수 속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 것만 같이 느껴진다.

하지만 그는 "디자인의 기본은 내구성, 유용성과 같은 속성임을 잊지 말아야한다."고 말하며
"혁신이라고 말하며 과도하게 실험적인 모양새를 만드는 것은 의미가 없다."라고 이야기 했다.

이미 알고 있었던 것을 새롭게 자각하는 것,
좋다고 생각했던 것들을 재확인 하는 것,
제 기능에 가장 충실한 역할에 필요하지 않은 요소는 배제하는 것.

유명세를 위한 쓸데없는 과욕과 허식을 버리고, 
기본에 충실할 때 진정 훌륭한 디자인을 창조할 수 있다는 것이 그의 '슈퍼노멀'이다.



Air-Chair, 공기처럼 가벼운 의자를 만들다





[Air-Chair] 1999 / Jasper Morrison | Magis

 재스퍼 모리슨을 한 번 더 유명하게 만들어준 제품, 바로 'Air-Chair'다.
일반적인 플라스틱 의자에 기체를 주사하게 제작된 의자이다.
공기를 주입하여 플라스틱 의자를 만들게 되면, 플라스틱이 금형 틀에 밀착되고
그 가운데에는 빈 공간을 남기게 된다.

즉, 이 의자의 속은 비어 있다는 뜻이고 이는 곧 가벼움을 뜻하게 된다.
또한 그 만큼 의자를 만드는 재료도 덜 들어가기 때문에 원가는 낮아진다.

가벼운 의자를 기술적으로 완벽하게 만들어낸 재스퍼 모리슨
사용자에게는 사용하기에 편리한 의자를 선물함과 동시에
가격경쟁력이라는 이익을 낳는 것에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출처 : 네이버캐스트 - 공기의자

서울디자인재단 블로그 및 페이스북에 방문하시면 좀 더 많은 디자인 이슈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 서울디자인재단 블로그 : http://blog.naver.com/iloveddp
* 서울디자인재단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designseoul



목록

현재 페이지에 대한 정보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

현재페이지 만족도 조사
콘텐츠 담당자 : 홍길동 [홍보팀]
전화문의 02-000-0000
공유하기
http://www.seouldesign.or.kr/board/32/post/100048/detail?menuId=29&boardCateId=3
URL 복사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