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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마구치 유코 "좋은 캐릭터는 보고 있으면 말을 걸 수 있을 것 같고, 또 나에게 말을 걸어줄 수 있어야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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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자
SDF*
등록일
2017-08-17

좋은 캐릭터는 보고 있으면 

말을 걸 수 있을 것 같고, 

 

또 나에게 말을 걸어줄 수 있어야 해요

 

- 헬로키티의 엄마, 야마구치 유코

 

 

좋은 캐릭터는 보고있으면 말을 걸 수 있을 것 같고 또 나에게 말을 걸어줄 수 있어야 해요-헬로키티의 엄마, 야마구치 유코 

 

 

 

헬로키티의 엄마

[        야마구치 유코      ]

 

 

 야마구치 유코와 키티인형이 함께있는 모습 

 

 

헬로키티의 세 번째 디자이너로 임명된 산리오 디자이너 야마구치 유코는

캐릭터에 다양한 아이디어를 불어넣어 지금의 유명세를 만들어 낸 장본인입니다.

 

1974년 탄생한 이래 60여개 국가에서 5만 종에 이르는 라이센스 제품이 판매되었고,

역대 캐릭터 중 가장 높은 몸값 20조의 주인공이 된 헬로키티.

 

하지만 키티에게도 무명시절은 있었습니다.

키티가 처음 출시되었던 70년대 말에는 전혀 인기를 끌지 못해 사업을 접을 위기에까지 처했으니까요.

 

 

 

 키키와라라 캐릭터 이미지 

KIKI & LALA

ⓒSANRIO

 

 

당시 산리오에서 가장 인기가 많았던 캐릭터, 키키와 라라는

요정 동화 같은 아기자기한 스토리와 귀여운 파스텔톤 컬러가 특징이었습니다.

 

 

 

 1974년, 헬로키티 최초 디자인의 이미지 

1974년, 헬로키티 최초 디자인 

ⓒSANRIO

 

 

그와 비교해 키티는 전혀 매력적이지 않았습니다.

컬러는 너무 원색 계통이었고, 귀는 뿔처럼 투박해 보인다고 비판받기 일쑤였죠.

 

 

 키티 봉제인형 모습 

ⓒTOYS R US

 

 

하지만 키티를 봉제 인형으로 만들자

두꺼운 검은색 외곽선이 사라져

​부드럽고 안고 싶은 고양이가 되는 것을 발견한 유코.

이때부터 유코는 "사람들이 키티를 더 가깝게,

더 나아가 자기 자신 같다고 느꼈으면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떠올리게 된 키티의 뒷이야기는

‘피아니스트가 되고 싶은 키티의 꿈’이라는 스토리였습니다.

이유는 간단했습니다. 당시의 일본 여학생들이 대부분 피아노를 배웠기 때문이죠.

 

 

피아노 치는 라인으로 그려진 키티 이미지 

피아노 치는 키티

ⓒSANRIO​

 

 

이렇게 만들어진 ‘피아노 치는 키티’ 잡지 커버를 시작으로 키티는 극적으로 부활했는데

이는 키티 자신의 스토리뿐만 아니라 가족 간의 사랑도 보여주었습니다.

 

이처럼 유코는

 

헬로키티는 나와 똑같구나!

라는 친근감을 캐릭터의 핵심 목표로 삼고

 

 

 

영국 국기가 그려진 옷을 입고있는 키티 이미지 

 ⓒSANRIO​

 

 

당시 일본 소녀들이 동경했던 나라 영국의 '런던'이 키티의 고향이라는 설정을,

 

 

 

 테디베어를 들고있는 키티 이미지 

  ⓒSANRIO​

 

 

테디베어를 모으는 것이 한참 유행이었던 시기에는

헬로키티의 취미가 테디베어 수집이라는 스토리를 덧입힙니다.

 

 

 

 손가락으로 V자를 그리고 윙크하고있는 키티 이미지 

키티의 혈액형도 일본에서 가장 흔한 A형이라는 사실!​

 ⓒSANRIO​

 

 

또한, 꼬마 때 키티를 보고 자란 여고생이

“고등학생에 맞는 키티를 만들어달라”고 쓴 팬 레터를 받고는

흑백 키티, 생활용품, 옷 등 여러 연령과 상황에 맞춘 키티 상품을 만들어냅니다.

 

 

 

 

 

 

 

 

키티로 디자인된 다양한 상품들-키티인형열쇠고리,안경,가방,파우치,후드집업,모자 등 

키티 캐릭터로 디자인된 3개의 텀블러 이미지​
 

키티로 디자인된 다양한 상품들​

 ⓒSANRIO​

 

 캐릭터가 같은 얼굴로만 있으면 

도태될 수밖에 없어요.

언제나 시대에 맞게 '패셔너블하다'는 인상을 줘야 하죠. _ 야마구치 유코

 ”

 

 1974~1983까지의 10개의 변천사 키티 캐릭터 

1984년부터1993년까지의 꾸준히 변화를 거듭해온 헬로키티 디자인을 나열해놓은 이미지
 

 

1974년부터 꾸준히 변화를 거듭해온 헬로키티 디자인

ⓒSANRIO

 

 

“

 헬로키티가 연령을 불문하고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비결은,

시대에 맞춰 항상 변화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요. _ 야마구치 유코

 ”

 

   

 

키티의 남자치구 디어 다니엘의 캐릭터 이미지차미키티 캐릭터 이미지
 

공개 이성 교제가 유행했던 1990년대 후반에는 남자친구 디어 다니엘을(1999년),

반려동물이 인기였던 2000년대 초반에는 애완 고양이 차미키티(2004년)를 더해

캐릭터에 지속성을 부여했습니다.

 

 

 

 

 

 

 

 키티 안나수이 목걸이 이미지키티 반스 운동화 이미지 

키티와 콜라보레이션 작업한 MAC의 화장품
키티와 콜라보레이션을 한 OPI 매니큐어
 

 

 

화장품, 패션 유명 브랜드들과의 콜라보레이션

ⓒSANRIO

 

 

디자이너 안나 수이, 화장품 브랜드 맥(MAC), 반스 등 유명 디자이너, 브랜드와

키티를 모티브로 한 콜라보레이션 한정판들을 출시하면서

​ 활동 반경이 팬시에서 예술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키티!

  

 

 

 키티인형이 가득한 공간에서 키티옷을 입은 여성의 모습 

 

처음에는 아이들의 캐릭터로 시작되었지만

다양한 문화와 연령층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꾸준히 변신해 온 결과

세계인의 사랑을 한 몸에 받게 되었습니다.

  

 

 

  긴자에 있는 산리오 월드에서 키티인형을 들고있는 야마구치 유코의 모습 

 

야마구치 유코는 마치 키티처럼

도저히 나이를 가늠할 수 없는 얼굴과 패션을 지녔습니다.

  

 

 대형사이즈의 키티인형을 들고있는 야마구치 유코 

ⓒtokyo otaku mode

  

 

"나이요? 일본 신문도 마찬가지지만 제 나이를 말한 적이 없어요.

​키티가 태어난 지 35년 됐지만 키티에게 나이가 의미 없듯

내 나이도 키티와 함께 머물고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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