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지원 자주문의하는질문

자주 문의하는질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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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분류 질문
17 재단일반 서울디자인재단은 어떤일을 하나요?

서울디자인재단은 서울의 디자인 문화 확산에 필요한 사업을 수행함으로써 서울의 디자인 경쟁력을 국제적 수준으로 향상시키고자 2009년 설립되었습니다. 다양한 디자인 관련 사업을 통해 서울 시민의 생활에 편리함과 가치를 향상시킴으로써 궁극적으로는 서울 시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서울디자인재단은 아래와 같은 일들을 하고 있습니다.

- 첫째, 디자인을 통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업과 연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디자인연구와 시민서비스디자인사업, 공공미술 사업 등이 그것입니다.

- 둘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를 운영해 디자인 플랫폼으로 세계 시민들과 소통하고 있습니다. DDP는 이미 서울의 랜드마크로서 많은 시민들이 다녀가고 있습니다.

- 셋째, 서울디자인위크,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를 개최하고 서울새활용플라자, 서울창업지원센터를 건립하고 운영합니다. 

이를 통해 서울의 디자인 문화와 산업을 활성화 시킴으로써 서울의 디자인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넣고자 합니다. 끝.

16 재단일반 서울디자인재단 사무실은 어디에 있나요?

각 시설별 자세한 위치 및 주소는 본 홈페이지 하단의 ‘오시는 길’ 메뉴와 사업별 안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끝.

15 재단일반 서울디자인재단 또는 DDP와 함께 협력 사업을 하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됩니까?

제안하고자 하는 사업별 특성에 따라, 팀별 업무 내용을 참고하셔서 해당 팀과 협의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담당자별 업무내용과 연락처는 본 홈페이지의 ‘재단소개 > 조직도’ 메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끝.


14 재단일반 서울디자인재단 채용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신규 인력 채용을 진행 할 경우, 채용정보 게시판에 공고를 하고 채용을 진행합니다. 일반적으로 공고에서 밝힌 채용의 절차에 따라, 서류 전형 > 필기 전형 > 면접 전형 > 최종합격 의 순으로 진행이 됩니다. 단, 채용 공고에 따라 일부 전형이 생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채용 정보는 본 홈페이지 ‘새소식 > 채용공고’ 게시판을 참고하시면 됩니다. 끝. 


13 재단일반 서울디자인재단 업무별 담당자와 연락처를 찾고 싶습니다

서울디자인재단 담당자별 업무내용과 연락처는 본 홈페이지의 ‘재단소개 > 조직도’ 메뉴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끝. 

 

12 개별사업 ‘시민서비스디자인’은 무엇인가요?

시민서비스디자인이란 ‘정책 및 공공서비스를 구상해서 전달하는 과정 전반에 디자인 방법을 적용하여 시민의 행동변화를 효과적으로 유도함으로써 정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좀 더 쉽게 풀어본다면, 공공 서비스 이용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이용자에게 좀 더 편리한 경험(서비스)을 제공하기 위한 디자인적 방법 이라고 설명드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주민센터 이용자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주민센터의 서비스 및 환경을 디자인 하는 경우 ‘주민센터 서비스디자인’ 이라고 합니다. 

 서울디자인재단의 시민서비스디자인 사업으로는 주민센터 서비스 디자인 이외에도 성수동 수제화 산업 활성화 사업, 서울 지하철 역사 정보안내체계 혁신, 마을정자 가꾸기, 도심 공공 안전안심 서비스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가 있습니다. 

 서울디자인재단에서는 서울시가 안고 있는 사회 문제 및 도시 문제를 시민서비스디자인을 통해 해결함으로써 결과적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고자 합니다. 

 시민서비스디자인 사업에 관한 좀더 자세한 정보는 본 홈페이지의 ‘사업소개 > 시민디자인사업’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그동안 수행한 사업 결과는 본 홈페이지의 ‘자료실 > 보고서’ 게시판에서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끝.  

11 개별사업 디자인 관련 업무 종사자입니다. 서울디자인재단에서 하고 있는 디자이너를 위한 사업은 무엇이 있나요?

서울디자인재단은 서울의 디자인 진흥 및 디자인 문화 확산에 필요한 다양한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 중 디자인 산업 분야 종사자에게 직접적으로 수혜가  있을 수 있는 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자인 연구자료 및 트렌드 정보의 제공

 - 디자인 관련 교육 및 공모전 개최 

 - 국내 우수 공예 및 디자인 기업 발굴, 지원

 - 우수 디자인 상품 발굴, 유통 및 프로모션 지원

 - 디자인 전시 참가지원

 - 신진 디자이너 육성, 창작공간지원, 인큐베이팅

 - 지재권 컨설팅(패션분야) 및 전문인력 육성 사업  

 

  이 외에도 다양한 디자인 업무 종사자를 위한 프로그램과 사업을 개발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관련 사업정보는 본 홈페이지 ‘사업소개’ 메뉴를 참고하시기 바라며, 최신 사업 시행 정보는 본 홈페이지 ‘새소식 > 공지사항 또는 입찰공고’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끝. 


10 개별사업 서울디자인재단에서 하고 있는 사업에 어떻게 참여할 수 있나요?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시행하는 사업은 본 홈페이지의 공지사항 또는 입찰공고를 통해 외부에 알립니다. 즉, 사업 입찰의 제안요청, 사업자의 모집, 참여자의 모집, 공모, 기타 행사 참여 안내 등 사업의 특성에 따라 참여 방법은 다양할 수 있습니다. 

 관심이 있는 사업의 공고를 확인 하신 후, 공고된 내용에 따라 참여 신청을 하실 수 있습니다. 공지 사항 및 공고는 본 홈페이지 ‘새소식 > 공지사항 또는 입찰공고’ 메뉴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9 홈페이지 홈페이지 회원으로 가입하면 어떤 혜택이 있나요?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 회원이 되시면 홈페이지를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고객문의, 글쓰기, 댓글 등 일부 메뉴는 회원으로 로그인 하셔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홈페이지 회원은 서울디자인재단의 새소식을 뉴스레터로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끝. 


8 기타 재단에 궁금한 사항을 물어보고 싶으면 어떻게 합니까?

궁금하신 사항을 해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습니다만, 홈페이지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본 홈페이지 하단의 고객지원(‘고객지원 > 문의사항(Q&A)’) 메뉴에서 궁금하신 사항을 등록하실 수 있습니다. 등록하신 질문은 다른 특이사항이 없는 한 질문 등록시 기재하신 이메일로 답변을 드리며, 필요시 (연락처를 남기신 경우) 유선으로도 답변을 드리기도 합니다. 또한 홈페이지 마이페이지(‘마이페이지 > 이용내역’)에서도 답변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끝.


7 기타 재단 직원의 부조리를 알게되었습니다. 어떻게 신고할 수 있나요?

  서울디자인재단 임직원은 윤리경영 실천서약 및 임직원 행동강령에 따라 투명하고 공정하게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만약 재단 직원의 부조리를 발견하신 경우, 아래의 다양한 경로로 부조리를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첫째, 이메일이나 전화 신고가 가능하며 필요시 방문 신고도 하실 수 있습니다. 서울디자인재단 감사팀을 통해 신고를 접수하실 수 있으며, 담당자와 연락처는 본 홈페이지 조직도(‘재단소개>조직도’) 메뉴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둘째, 본 홈페이지 하단의 윤리경영(‘윤리경영> 부조리통합신고센터’) 메뉴를 통해 부조리를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서울디자인재단 감사팀에 확인하여 신고를 접수합니다. 

  셋째, 서울시에서 운영하는 ‘청렴비리 신고센터’ (본 홈페이지 ‘윤리경영 > 서울시 청렴비리 신고센터’ 참고) 를 통해 신고가 가능합니다. 끝. 


6 DDP DDP 전시행사 정보 등 전반적 정보를 알고싶습니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의 전시행사 정보, 시설정보, 대관임대 등 전반적 이용에 관한 사항은 DDP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DDP 홈페이지 : http://www.ddp.or.kr 

5 개별사업 DMC 창업센터는 무엇인가요?

DMC창업센터 입주 및 전반적인 소개를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DMC창업센터는 디자인분야 창업을 준비하는 분과 예비창업자를 위한 특화된 곳으로 디자인 분야만을 이렇게 모아놓은 시설은 흔치 않습니다.

 

1. 모집공고는 매년 일반적으로 6월말 부터 7월 초에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 "공지사항"에 개제 되며,
7월~8월에 걸처 1차~2차 심사를 거처 선정되시면 8월에 계약하시고, 9월에 입주하시어 활동하시게 됩니다.
입주조건은 디자인관련 실무경력 3년 이상이면 누구나 지원가능합니다.

심사는 1차 서류심사, 2차 면접(프리젠테이션)을 외부 전문가를 초빙하여 심사 및 선정하게 됩니다.
모집 공고 게재시 자사지원양식(입주신청서, 이력서, 활동계획서 등)을 다운로드 받으시어 작성하시고 포트폴리오와 함께 제출하시면 됩니다.(단, 지원상황에 따라 변경 또는 달라질수 있습니다.)
 


2. DMC창업센터는 잠재력은 있으나 경제력이 취약한 디자이너 및 관련 기업에게 창의, 창작, 창업공간을 지원하고 있어, 임대료는 무상 지원됩니다.

다만 계시면서 사용하시는 전기세 등 공과금에 대해서는 실비 정산하여 부과하게 됩니다.
크게 공간은 A타입(전용면적 9평정도 1~최대4인), B타입(4.5평 1~최대3인) 정도에 관리비 각각 27만원~15만원 정도 되며, 이는 사용하신 공공요금에 따라 달라 질수 있습니다.
냉난방기가 작동하는 시기에는 더 부과 될 수도 있습니다.
대략적인 금액인 부분입니다. 이점 참조바라오며, 단, 임대료를 받지 않지만, 관리비 보증금 3개월(A타입 81만원, B타입405,000원)+ 계약이행보증서(9개월)=(총 12개월) 을 받고 있습니다.


 
3. 입주기업간의 교류는 개방형공간이 갖는 특징입니다. 입주기업의 성향에 따라 차이는 있을수 있으나, 비슷한 성향이 계신분들은 서로간의 교류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매주 월요일에는 입주기업과 운영진과의 티타임을 정기적으로 가짐으로서 서로간의 정보교류는 물론 친목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4. 입주기간은 기본 1년이며, 입주기업의 경영진단 및 연장 평가를 통해 1년 연장과 창업초기의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는 맞춤식 역량강화 교육이 있으며, 앞서 알려드린 입주기업간의 협업 또는 커뮤니티, 네트워크 형성의기회를 제공하는 세미나, 간담회 등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자발적으로 이루질 수 있도록 하여 입주기업간의 적극적인 활동으로 연계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5. 제품 개발 및 판매 디자인 창업준비자 에게는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지원하는 각종 전시 및 온오프라인 판매(DDP Store 등)에 참여 하실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문의 : 02 -3153-7174

 

4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잘못된 정보가 올라와 있습니다.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에서 오타, 잘못된 내용 및 정보, 시스템오류 등을 발견하시면 본 홈페이지의 ‘고객지원 > 문의사항(Q&A)" 게시판에 남겨 주시면 빠른 시일내에 바로 잡도록 하겠습니다. 

3 홈페이지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에 디자인관련 전시 및 공모전을 홍보하고 싶습니다.

서울디자인재단 에서는 외부 디자인 관련 정보 제공 요청 및 콘텐츠 제공 의뢰를 받고 있습니다. 외부의 전시행사, 공모전, 교육 소식 등 디자인과 관련된 정보를 재단 홈페이지에 게재 하기를 원하시는 분께서는 본 홈페이지의 "고객지원 > 문의사항(Q&A)" 게시판에 요청 공문과, 행사명, 홍보내용, 이미지(배너,포스터 등), 연락처 등 을 함께 첨부하시어 작성해주시기 바랍니다.

(※ 재단 대표 홈페이지 운영 취지에 맞지 않는 정보나 콘텐츠는 홈페이지 게재에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내주신 자료는 내용 검토 후 연락드리겠습니다.)

또는 '홈페이지 > 디자인트렌드 > 디자인소식, 디자인Talk' 게시판에는 회원 가입 후 직접 행사홍보나 디자인 소식을 게시하실 수 있습니다. (단, 게시판 운영 목적에 맞지 않는 글은 사전 통보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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