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서비스헌장 시민서비스 헌장 시민서비스 헌장

시민서비스 헌장

시민서비스 헌장

저희 서울디자인재단 임직원은 시민, 디자이너의 행복을 실현하기 위하여 유연한 사고를 통해 최상의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핵심가치]
    1. 배려 늘 시민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세심하게 지원하겠습니다"
    2. 협력 디자인산업 전문가와 신뢰를 기반으로 "함께 가는 재단을 만들겠습니다"
    3. 존중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여 "시민의 의견에 배려를 더하겠습니다"
    4. 실행 신속한 서비스를 통한 "빠른 대응으로 전문성을 강화하겠습니다"
    5. 창의 유연한 사고를 통해 "끊임없이 변화하여 서울의 디자인 가치를 재창조하겠습니다"

  • [이행약속]
      • 하나. 우리는 시민님의 의견을 반영하여 신속하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시민님의 불편사항이 없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 하나. 우리는 지속적인 내부 평가를 통하여 서비스의 질을 향상시켜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서비스헌장(service Carter)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서비스의 제공방법 및 절차,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과 보상 조치등을 정하여 공포하고, 이에 대한 이행을 고객에게 약속하는 고객권리 선언.

    공통서비스 이행기준

    [맞이자세]

    1.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1. 시민이 담당직원을 쉽게 찾으실 수 있도록 직원이 먼저 다가가 친절하게 안내하겠습니다.
    2. 방문객이 오래 기다리시지 않도록 신속히 응대하겠습니다.
    3. 담당 직원이 부재중일 경우 이유를 말씀 드리고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응대하거나 담당 직원에게 추후 전달하겠습니다.
    4. 편안한 분위기에서 방문 목적을 달성하실 수 있도록 쾌적한 공간 마련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 항상 단정한 옷차림과 밝은 미소로 친절히 맞이하고, 방문 사유를 경청한 후 정성을 다하여 도와드리겠습니다.
    6. 장애인이나 노약자가 방문하실 경우 미리 전화를 주시면 약속시간 5분 전에 현관입구에서 대기하여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2.전화로 문의하시는 경우

    1. 인사말과 함께 소속, 이름을 밝힌 후 시민님이 문의하시는 내용을 해결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겠습니다.
    2. 시민님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일 경우에는 메모를 남겨 다시 확인 전화 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시민님의 문의내용에 즉시 답변 드리기 힘든 경우에는 전화 종료 후 평일 기준 2일 이내 반드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대화가 끝났을 때는 정중하고 친절하게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1초 이상 경과한 후 전화를 끊겠습니다.

    3.인터넷으로 문의하시는 경우

    1. 포털사이트에서 서울디자인재단, DDP 홈페이지(www.seouldesign.or.kr, www. ddp.or.kr)를 편리하게 검색하실 수 있도록 관리하겠으며, 정보에 변경이 있을시에는 신속하게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2. 재단 각 사업장 별로 별도의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관련된 사업내용에 관해 보다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재단 홈페이지-고객지원-문의사항(Q&A)’ 메뉴를 통해 온라인 문의가 가능하도록 하며 해당 업무 담당자가 정확한 답변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4. ‘재단 홈페이지-재단소개-조직도’ 메뉴를 통해 각 부서와 업무별 담당자의 연락처를 확인하여 전화문의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알 권리 충족과 비밀보장]

    1.시민님의 알권리 충족

    1. 재단 홈페이지 정보공개 메뉴를 통해 정보공개제도 안내 및 신청 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신청 절차에 따라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시민님의 비밀보장

    1. 재단에 기록되는 시민님의 개인 정보는 '공공기관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 유출에 의한 피해가 생기지 않도록 철저히 관리하겠습니다.

    [시정 및 보상조치]

    1.서비스에 대한 시정·보상 조치 및 절차

    1. 불친절하거나 불편한 서비스를 알려주시면 2일 이내에 연락을 드리고 최대한 빨리 시정토록 하겠습니다.
    2. 민원요구사항에 대해 법정처리기한 내에 처리하지 못한 경우에는 해당 및 관련 직원이 사유에 대해 상세히 설명 드리며 정중히 사과드리겠습니다.
    3. 담당자의 잘못으로 시민께서 2회 전화 및 방문하도록 하였을 경우, 정중히 사과드리고 업무를 우선순위로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4. 문의 전화를 하셨거나 받았을 때 직원이 불친절하거나 불편을 드렸을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직원을 주의 조치하고 친절교육을 실시하여 시민 눈높이에 맞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5. DDP운영팀(서울시 응답소), 전산정보팀(DDP및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 접수 -> 담당 직원 주의 조치 및 교육실시 -> 담당 직원 내부보고 및 시민사과 조치 -> 감사팀 월별 1회 모니터링 실시

    2.서비스이행기준 업데이트 관리

    1. 시민과 직원 의견과 사업내용 변경에 따라 연 1회 이상 업데이트 관리하겠습니다.

    [고객평가와 결과공표]

    1.재단에서 제시한 서비스 이행기준에 대한 시민 만족도 조사를 연 2회 실시하고, 그 결과를 업무 개선에 반영하여 시민의 만족도를 높이겠습니다.

    2.시민만족도 조사 결과를 재단 홈페이지에 공개하겠습니다.

    [시민고객 협조사항]

    1.우리 재단의 서비스에 불만이 있으실 경우 언제든지 해당 부서로 의견을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

    2.익명이나 가명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면 회신을 드릴 수 없으니 반드시 주소, 성명, 전화번호 혹은 회신 가능한 연락처 등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2.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은 알려 주시고 칭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분야별 서비스 이행기준

    [고객중심 DDP 서비스 제공]

    1.편의시설관리

    1. DDP의 안내소 등 편의시설에는 4개 국어(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의 시설 소개자료를 항시 비치하도록 하겠습니다.
    2. DDP 길찾기가 어려우신 경우 지하철입구 앞 광장에 위치하는 종합안내소로 오시면 친절히 설명드리겠습니다.
    3. 이용객을 대상으로 물품 및 대형 캐리어를 보관할 수 있는 물품보관함 등을 3개소 이상 운영하겠습니다.
    4. 유아, 장애인 등 배려가 필요한 시민을 위한 물품 및 안내물 등을 운영하겠습니다.
    5. ※ 편의시설 안내 : www. ddp.or.kr -> [시설안내] ->[기타편의시설]

    2.고객소통 채널관리

    1. 시민과의 다각적 소통채널을 구축하고 상시 운영하여, 언제든 손쉽게 시민의견을 반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2. DDP를 이용하는 외국인들을 위하여, 외국어가 가능한 안내직원을 1인 이상 배치하고, 외국인을 위한 대면안내가 어려울 경우를 위해 영상으로 시설을 안내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겠습니다.
    3. 시민 참여활동을 강화하여 시민의 의견과 제안을 직접 청취하여 서비스를 개선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안전·주차·안내 도우미 운영하여 민원에 대응하도록 하겠습니다.
    5. DDP를 이용하는 시민들에게 친절하고 정확한 안내가 이루어지도록 직원 대상의 CS교육을 연 2회 이상 진행하겠습니다.

    3.안전관리

    1. 시민들이 DDP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안전 및 시설관리 매뉴얼을 숙지하고 분기별 정기 훈련을 실시하겠습니다.
    2. DDP내 비상상황 발생 시, 비상위기대응 업무절차에 따라 조치 시간을 단축하여 신속하게 구조대응 하겠습니다.
    3. DDP시설물 안전을 위한 정밀점검, 특별점검, 예방점검 등 안전점검을 분기별로 정기적으로 실시하겠습니다.
    4. 시설 분야별 직원의 정기적인 교육 및 훈련을 연 2회 이상 실시하겠습니다.
    5. 사고 발생에 대비하여 시설에 대한 안전보험에 가입하겠습니다.

    4.대관관리

    1. 대관시작부터 종료까지 고객이 불편함이 없도록 원스톱(One-Stop) 서비스를 지원하겠습니다.
    2. 대관 자주묻는 질문 : www. ddp.or.kr -> [대관안내] ->[대관자주묻는 질문]
    3. 대관 접수는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한 접수가 가능하도록 운영하겠습니다.
    4. 대관 신청 : www. ddp.or.kr -> [대관안내] ->[대관신청]
    5. 고객과의 최초 접점부터 정확한 이용절차와 제반 서류를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6. 시설 미팅 시, 분야별 전문가가 시설물 설치에 관한 정확한 안내를 드리겠습니다.

    5.DDP 시민참여와의 견제 시, 문의 방법

    DDP에서 시행하는 사업과 행사와 관련한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의견제시와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참여 및 의견제시를 하실 수 있습니다.
    1. 우편 및 전화 팩스를 통한 방법
    1. 우편 주소 : 서울시 중구 을지로 281 동대문디자인프라자 살림터 3층 운영사무실 운영팀 (우편번호 04566)
    2. 팩스번호 : 02-2153-0010

    2. 인터넷을 통한 방법
    1. DDP홈페이지 : http://www.ddp.or.kr -> 홈페이지 하단[고객지원] -> [고객문의]
    2. 서울시 응답소 홈페이지 : https://eungdapso.seoul.go.kr

    3. 사업부서업무 및 전화번호 안내
    1. 대표전화번호 : 02-2153-0000(DDP안내 대표번호), 02-120(서울시 응답소 대표번호)
    2. 사업부서업무 및 담당자 정보
    3. 전화안내 : 02-2153-0000
    4. ※ 내선번호 : 전시안내 1번 / 매표발권 2번 / 디자인놀이터 3번 / 대관 4번 / DDP운영사무실 5번 / 살림터 운영 6번 / 기타 안내 0번
    5. 홈페이지 : http://www.ddp.or.kr -> 홈페이지 좌측 하단 [운영기관 안내] -> [연락처안내]


    [디자인 사업 서비스 제공]

    1.사업 운영 및 이해관계자 소통

    1. 시민과 디자이너에게 유익한 디자인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 재단은 디자이너와 원활하게 소통하기 위해 변화하고 다양한 채널을 확보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서울디자인재단의 정책이 디자이너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4. 디자이너와의 지속적인 관계 형성 유지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5. 디자이너의 의견 및 수요를 파악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하겠습니다.

    2.사업관련 시민참여와의 견제 시, 문의 방법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시행하는 사업과 행사와 관련한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의견제시와 참여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께서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참여 및 의견제시를 하실 수 있습니다.
    1. 우편 및 전화 팩스를 통한 방법
    1. 우편 주소 : 서울시 종로구 율곡로283(종로6가) 서울디자인재단 9층 기획경영팀 (우편번호03098)
    2. 팩스번호 : 02-2096-0030

    2. 인터넷을 통한 방법
    1. 서울디자인재단 홈페이지 : http://www.seouldesign.or.kr -> 홈페이지 하단[고객지원] -> [문의사항(Q&A]
    2. 서울시 응답소 홈페이지 : https://eungdapso.seoul.go.kr

    3. 사업부서업무 및 전화번호 안내
    1. 대표전화번호 : 02-2096-0000(서울디자인재단 안내 대표번호), 02-120(서울시 응답소 대표번호)
    2. 사업부서업무 및 담당자 정보
    3. 전화안내 : 02-2096-0000
    4. ※ 내선번호 : 디자인지원사업 1번 / 서비스디자인사업 2번 / 디자인연구 3번 / 홍보, 홈페이지 4번 / 신사업개발 5번 / 국제협력 6번 / 감사 7번 / 채용 및 일반문의 8번
    5. 홈페이지 : http://www.seouldesign.or.kr -> 홈페이지 상단[재단소개] -> [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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