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검색

최근 검색어

검색기록 전체 삭제

인기 검색어

DDP는 서울디자인재단에서 운영합니다

서울디자인재단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디자인가치 공유 확산

서울디자인재단은 디자인 가치의 공유와 확산을 통해 디자인의 사회적 역할을 확대하고 디자인 기반의 사회 혁신을 선도합니다.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지속가능한 도시 디자인 프로젝트를 선정하는 세계적인 디자인 어워드인 서울디자인어워드, 지구 환경을 살리는 새활용 문화 확산, 약자 동행 유니버설 디자인,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디자인 전문 연구, 디자인 체험 기회를 제공하는 디자인 라키비움 등이 대표적인 디자인 가치 공유 확산 사업입니다.

  • 디자인 라키비움
    DDP 매거진 라이브러리

    국내 최대 디자인 전문 '라키비움' 조성

    디자인 라키비움

    라키비움(Larchiveum)은 도서관(library), 기록관(archives), 박물관(museum) 세 단어를 결합한 말로, 도서관, 기록관, 박물관의 기능을 가진 복합문화공간입니다.

    DDP 공간에 디자인, 디자이너 아카이빙을 통한 디자인 전문 라키비움 콘텐츠를 구축합니다.

    - 혁신과 트렌드를 보여주고 그 해 이슈가 되었던 디자이너 전시
    - 연구, 수집, 공유의 토대 마련
    - 기업과 디자이너 협업 사례, 디자이너 브랜드 성공 사례 등 전시
    - 동시대 주목할 만한 디자인 사례 전시
    - DDP의 여러 공간을 활용하여 소장 작품 활용 상설전시 기획
    - 기업 참여를 통한 디자인 제품 기증 유도
    - 영상 자료 수집, 인터뷰 촬영, 디지털 자료 영상화
    DDP 매거진 라이브러리

  • 서울디자인어워드
    서울디자인어워드 2023 시상식 사진

    지속가능한 일상을 위한

    서울디자인어워드

    ‘서울디자인어워드’는 우리 일상의 문제를 창의적인 디자인으로 해결하고 사람과 사회와 환경의 조화로운 관계를 맺는데 선한 영향력을 불어넣은 디자이너와 단체에게 수여하는 국제 공모전입니다.
    2019년부터 시작한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의 기존의 취지와 가치를 보존하되,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다양하고 넓은 범위의 창의적인 사례를 담기 위해 ‘도시’ 뿐만 아니라 ‘지속가능한 일상’을 위한 모든 디자인으로 범위를 넓혀 2023년에 ‘서울디자인어워드’로 명칭을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지속가능한 일상에 대한 염원은 서울만이 아닌 전 세계 공통의 바람이기도 합니다. 이는 어느 한 도시의 힘만으로 이룰 수 있는 게 아니라 세계와 함께 서로의 성공사례를 나누며 같이 찾아가야 하는 길이며,이것이 바로 ‘서울디자인어워드’가 글로벌 디자인 어워드를 하는 이유입니다.

    서울디자인어워드 홈페이지
  • 디자인 연구
    휴먼시티디자인어워드 컨퍼런스

    디자인 문화 확산의 발신지

    디자인R&D

    디자인R&D는 디자인전문가, 서울시민들과 함께 서울의 문제들을 찾고 그 해법들을 연구, 개발해 더 나은 서울을 그려가고자 합니다. ‘디자인이 서울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를 물으면서 서울시민의 필요를 세세히 살펴보고자 합니다. 서울의 디자인정책 방향성 제안을 위해 디자인 자원을 체계화 하고 서울시 디자인정책의 운영 성과를 다각도로 분석하며, 사회 이슈와 트렌드를 조사합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전환의 시대 흐름에 맞춰 서울 디자인의 미래 모습을 그려보고, 시민을 위한 디자인 정책을 만들어 가기 위한 연구를 추진합니다. 도출된 분석 결과, 디자인 정책의 비전과 동향, 디자인 트렌드 등은 포럼, 단행본 발간 등을 통해 시민들과 공유하고 확산합니다

  • 새활용 문화 확산
    서울새활용플라자

    지속가능 업사이클

    서울새활용플라자

    서울디자인재단은 우리 도시 서울이 가진 문제를 디자인 싱킹으로 다르게 푸는 도전의 하나로 서울시 기후환경본부 소속 서울새활용플라자를 위탁 운영합니다. 지구 자원의 생산과 소비가 선순환하는 도시, 서울로 거듭나기 위해 서울시는 '자원순환도시 서울시 비전 2030'을 선언하고 실천 노력의 하나로 '서울새활용플라자'를 재생 특구인 성동구 장안평에 2017년 9월 열었습니다.
    지상 5층 지하 2층, 연면적 23,265m²의 규모로 새활용 특화시설 중에는 세계 최대로 평가되는 '서울새활용플라자'는 버려지는 자원들을 더 새롭게 활용하는 소재와 디자인, 제조, 유통을 한곳에 모아 산업적으로 키우는 한편, 시민들에게 새로운 삶으로 제안하는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서울새활용플라자'의 새활용(upcycle)은 재사용(re-use)과 함께 재활용(re-cycle)도 하고 플라자 운영은 시민, 새활용 전문가들과 함께 하면서, '재&새-활용' 산업과 문화를 씨와 날로 엮어 세계에 서울 삶의 질감을 새롭게 전합니다.

    서울새활용플라자 홈페이지
  • 유니버설디자인 인식확산
    서울유니버설디자인데이

    모두를 위한 포용디자인

    유니버설디자인 활성화 및 인식확산

    약자와의 동행, 디지털 포용을 포괄하는 ‘유니버설디자인 2.0’의 미래가치 확산을 위해, ‘모두를 위한 포용디자인 Design for All’을 컨셉으로 교육, 연구, 컨설팅, 환경개선사업 등을 운영합니다.

    UD인식확산 및 활성화를 위한 교육 및 세미나, 민-관-학 대외협력 등 시민참여 사업 운영, UD 환경조성 및 정착을 위한 UD컨설팅과 연구 사업을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디자인 확산을 기대합니다.
    2024년 UD 컨설팅 사업안내 유니버설디자인 체험관 i-UT(이웃) 자세히보기

위로